장자

8. 변무... 6

정덕수 2024. 8. 16. 08:17

*

 

小惑易方 大惑易性

소혹역방 대혹역성

작은 미혹은 성향을 바꾸고, 큰 미혹은 본성을 바꾼다.

 

何以知其然邪

하이지기연야

어째서 그런가?

 

自虞氏招仁義以撓天下也 天下莫不奔命於仁義 是非以仁義易其性與

자우씨초인의이뇨천하야 천하막불분명어인의 시비이인의역기성여

우씨가 인의를 불러들여 세상을 어지럽힌 이후로 사람들은 인의가 명하는 대로 행한다. 이것이 인의 때문에 본성을 바꾸는 게 아닌가?

 

嘗試論之

상시론지

한번 논하여 보자.

 

自三代以下者 天下莫不以物易其性矣

자삼대이하자 천하막불이물역기성의

삼대 이후로 세상 사람들은 외물 때문에 본성을 바꾼다.

 

小人則以身殉利 士則以身殉名 大夫則以身殉家 聖人則以身殉天下

소인즉이신순리 사즉이신순명 대부즉이신순가 성인즉이신순천하

서민은 몸을 이익에 바치고, 관리는 이름에 바치고, 관료는 가문에 바치고, 임금은 나라에 바친다.

 

此數子者 事業不同 名聲異號 其於傷性 以身爲殉 一也

차수자자 사업불동 명성이호 기어상성 이신위순 일야

이들은 사업과 명칭이 다르지만, 본성을 해쳐가면서 자기 몸을 바치는 것은 같다.

 

*

 

* 虞氏(우씨)= 有虞(유우), 즉 순(舜).

* 撓(뇨)= 여기서는 '어지럽히다'.

* 奔命(분명)= 명령에 따라 행하다.

  奔(분)= 쫓다. 쫓아가다.

* 小人(소인)= 서민.

* 殉(순)= 따라죽다.

* 士(사)= 사족. 관리.

* 大夫(대부)= 대부. 관료.

* 聖人(성인)= 임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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